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

Java의 if, switch, for, while문

Java의 제어문 if문, switch문 for문, while문은 C언어와 같은 동작을 합니다.

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
기본 형태는 이런 식으로 사용됩니다.


if문은 괄호안의 a가 b보다 큰 경우 해당 {}안의 내용을 실행.

else if문의 조건 a와 b의 값이 같은 경우 else if문의 {}안의 내용을 실행. if문 및 else if문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else문의 {}안의 내용을 실행


switch문의 괄호안의 값이 case에 해당하는 경우 각 case의 명령을 실행. 어떤 case도 해당하지 않으면 default의 명령을 실행


for문은 int형 변수 i가 10보다 작은 동안 i를 1씩 증가시키면서 내{}안의 내용을 실행.


while문a가 0보다 큰 동안 {}안의 내용을 실행합니다.

if문과 switch문은 보통 제어문이라고 하고 for와 while문은 반복문이라고 보통 부릅니다.


위 세 개의 사용방법과 변수를 다루는 법만 알고 나면 여타 다른 언어들도 그 언어의 특징만 안다면 사용할 수 있다고 예전에 현업 선배님들께 많이 들었습니다.

그만큼 중요한 것들이니 많은 사용과 다양한 변형된 코드 읽기를 통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문제를 몇 개 만들어 놓고 갑니다.


1) if문을 이용한 문제 - 3개의 정수의 합이 2배수이면 “2의 배수”라고 출력하고, 3의 배수이면 “3의 배수“라고 출력하고, 두 가지 모두 해당되지 않으면 “에러”를 출력한다.


2) switch문을 이용한 문제 - 위와 동일한 문제


3) for문을 이용한 문제 - 1개의 정수에 대해서 100부터 1까지 감소시키면서 모든 정수의 차를 출력


4) while문을 이용한 문제 - 1개의 정수에 대해서 1부터 100까지 8씩 더하면서 해당 수를 모두 출력한다.


5) 종합문제 - 2개의 정수를 각각 0과 1로 초기화 하고 100까지 1씩 증가 시키면서, 0으로 초기화한 변수는 홀수의 개수를 구하면서 홀수일 때마다 누적하고, 1로 초기화 한 변수는 3의 배수의 개수를 구하면서 3의 배수일 때마다 누적하여 마지막에의 결과는

아래와 같이 출력한다.

“변수1의 변화 중 확인한 홀수 개수 : ?

변수2의 변화 중 확인한 3의 배수 개수 : ?

변수1의 변화 중 확인한 홀수 들의 총합 : ?

변수2의 변화 중 확인한 3의 배수들의 총합 : ?

각 변수들의 변화중 확인한 수들의 총합 : ?“